HIM Bulletin 2010-02
Sponsored by APCTP

* 사진을 클릭하시면, HIM 2010-02 Snapshots을 보실 수 있습니다.


 HIM 2010-02 성황리에 종료
      ● 일시 : 2010년 2월 25일 ~ 27일
      ● 장소 :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 빌라콘도 1층 오팔룸
      ● 참석자 (가나다순, 존칭 생략)
       - 교수/연구원 : 강주환, 권용신, 김영만, 김현철, 류민상, 신기량, 유인권, 윤진희, 이강석, 이수형,
                               이준택, 조성태, 최선호, Christine Davies, M. Jamil (15명)
       - 학생 : 김경일, 김민우, 김영민, 김혜진, 문봉선, 박우성, 박효진, 백믿음, 손창욱, 송명근, 송지혜,
                   엄종식, 오근수, 이용진, 이준규, 장진희, 정기상, 조미희, 조현용, 조희석, 주은아, 최숙 
                   (22명)

1) 2010년도 첫 모임인 HIM 2010-02는, 2월 25일(목) ~ 27일(토요일) 3일간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모임은 국내 연사의 발표를 위주로 "Relativistic Heavy Ion Collider Review & Hot Issues Ⅰ"의 주제로 각 연사별로 40분의 발표와 20분의 open 토론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많은 회원님들의 열띤 질문들과 심도 깊은 논의가 계속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tutorial 세션을 기획하여 Heavy Ion을 전공하는 학생이 많이 참여하여, 어느 모임보다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26일 오전 프로그램에서는 인하대학교 윤진희 교수님께서 초청하신, 영국 Univ. of Glasgrow의 Prof. Dr. Christine Davies의 발표는 Lattice gauge theory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2월 26일 금요일 저녁에는 빌라콘도 1층에 위치한 에메랄드 룸에서 열린 Banquet에 전원이 참석하여 즐거운 자리를 가졌습니다.


2) 준비된 발표자료는 모두 HIM 홈페이지(
http://him.phys.pusan.ac.kr/~him의 HIM 자료실 → 발표자료)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 쿼크-글루온 플라즈마에 대한 물리학과 첨단기술 특집을 계기로 중이온 충돌 실험에 관한 전반적인 상황을 실험과 이론에서 검토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한 많은 의견과 토론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이 비교적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Special Topic을 정하여, 이론과 실험을 포괄하는 단행본 출판을 추진한다.
   - 약 1~2년의 장기프로젝트로, 논의를 통하여, 내용의 아우트라인을 잡아간다.
   - 단순히 국내 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수준의 연구와
     최신 결과를 아우르도록 한다.

4) HIM 2010-02가 성공적인 모임이 될 수 있도록, 가족분들 함께 HIM 모임에 참석 해 주신 여러 HIM 회원 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매년 처음으로 개최되는 스키장 모임이 HIM의 전통이 될 수 있도록, 운영진들은 계속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HIM 2010-02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행정적으로 수고하신 APCTP 관계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드
리며, 이번 모임에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안동대학교 신기량 교수님, APCTP 김영만 교수님, 그리고 부산대학교 유인권 교수님께도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HIM 2010-05 안내
 - HIM 2010-05는 5월 28일(금요일) ~ 29일(토요일) 양일간 포항 APCTP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 HIM 모임은  "Dense Matter Physics in Heavy Ion Collisions"의 주제로 몇 분의 국외 초청 연사분들을 모시고 한양대학교 WCU와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프로그램과 초청 연사분들에 대해서는 정해지는 대로 HIM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HIM 2010-05에 참석하시는 분들의 숙소비와 연회비를 모두 지원할 예정이오니, HIM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